텀블벅 누적 후원금액 1천억원 돌파... 문화예술 후원 지원 역할 톡톡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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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라우드펀딩 플랫폼 텀블벅은 2011년 크라우드펀딩 서비스를 시작한 이래 누적 후원금 1,000억 원을 달성했다고 밝혔습니다. 단순히 사회적 트렌드가 반영된 개별적 펀딩 성공 외에도 텀블벅이 적극적으로 형성한 새로운 흐름에 힘입어 달성한 기록이라 더욱 뜻깊습니다. 

 

 

 

텀블벅은 올해부터 새롭게 진행한 서비스를 통해 창작자 생태계의 조력자로의 역할을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또한, 새로운 영역에서 성장하는 창작자들이 아이디어를 실현할 수 있는 장을 만들어 주고 있습니다. 비대면 시대에 걸맞게 비대면 기획전을 개설해 오프라인에서 활동하던 창작자들이 다양한 방식으로 후원자를 만나 지속 가능한 창작활동을 할 수 있게 지원하는 동시에 문화예술 기관의 창작자 간접 지원 통로 역할도 톡톡히 해냈다고 평가했습니다.

 

먼저 텀블벅은 단순히 크라우드펀딩으로 창작자와 후원자가 만날 수 있게 하는 것을 넘어서 창작자들의 창조적인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다방면으로 서비스를 확장했습니다. 현재 창작자와 텀블벅 매니저가 함께 하나의 주제로 새로운 펀딩을 진행하는 <CLAP> 기획전을 진행 중이며, 창작자를 위한 다양한 정보를 담아 뉴스레터를 송신하고 있습니다. 덕분에 더 많은 창작자들의 아이디어가 세상에 선보일 수 있는 폭이 더욱 넓어졌습니다.

 

이어서 신규 영역에서 활동하는 창작자의 성장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오디오북, 웹 소설, 구독 콘텐츠, 디지털 리소스 등 단독으로는 운영하기 어려웠던 다채로운 콘텐츠가 크라우드펀딩이라는 성장 동인을 마련할 수 있게 됐습니다. 특히 <룬의아이들> 오디오북의 경우 약 3억 원에 가까운 후원액을 모금하면서 오디오북의 성장 가능성을 확인하는 좋은 사례로 거듭나는 등 IP(지식재산권) 기반의 2차 창작물 역시 펀딩으로 성장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디지몬 어드벤처 음원 발매, 달빛천사 DVD 출시, 나이트런: 레콘키스타 모바일 게임 등이 억대 후원금을 모으면서 성황리에 마무리됐습니다.

 

마지막으로 코로나19 시대에 걸맞게 창작자들이 비대면 프로젝트를 다수 진행, 이에 <집에서 만나는 예술> 기획전을 개설, 창작자들이 지속 가능한 창작 활동의 장을 마련했습니다. 경기문화재단 및 한국관광공사,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등과 코로나19 관련 지원 사업을 전개, 이를 통해 문화예술 기관의 창작자 간접 지원 역할도 해냈습니다. 

 

염재승 텀블벅 대표는 “누적 후원금 1,000억 원이라는 뜻깊은 기록 달성은 텀블벅 혼자만이 아닌 창작자와 후원자의 도움이 있었기에 가능했다"며, “앞으로도 서비스 고도화 및 더 멋진 아이디어가 세상에 선보일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예정"이라고 전했습니다.?

 

특히 만화계에도 독립만화 출판을 시도하는 창구로 텀블벅이 많이 이용되면서 그동안 만나지 못했던 작가들을 발굴하는 장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대중과 직접 만나는 창구로 기능하는 텀블벅이 앞으로 어떤 역할을 찾아내게 될지, 누적 후원금 1천억원 시대를 연 텀블벅의 행보는 물론 이를 이용하는 후원자와 창작자들 역시 변화하고 있어 관심이 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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