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타임] 1,700만 명이 본다는 웹툰, 최고 인기 작품은?

거의 1년이 되어가는 군요.

2013년 11월에 KBS에서 반영된 ‘[T타임] 1,700만 명이 본다는 웹툰, 최고 인기 작품은?’ 약 15분간 진행된 방송이 유투브에 올라와 있더군요. 

 

아쉽게.. 외부 펌이 되지 않아 이렇게 링크만 걸어야 할 것 같습니다.

 

http://youtu.be/dghfU3RljuI [바로 보러 가기] 

 

하.지.만~!

 

내용을 방송 내용을 한번 간단히 요약해 보았습니다.

 


네이버 웹툰 사업부의 김준구 부장님 

 

현재는 ‘사이드 킥’을 연재하시는 신의철 작가님

 

위 두분이 나와 웹툰과 관련된 내용을 이야기를 나누셨습니다.

 

* 포털, 웹툰 시스템 기획 배경

– 포털과 콘텐츠의 상생

 

* 신의철 작가님 왜 가타랑 다르게 생기셨다.

(가토는 귀여운대…)

 

* 종이 만화와 다른 ‘웹툰’만의 특징?

(김준구 부장님 ? 답변)

– 소재의 다양성

– 신인 작가 발굴의 특수성

– 만화에 다양한 멀티미디어 액션 가미

(신의철 작가님 답변)

– 디지털화로 인해 기존에 문화생들이 하던 일을 PC로 처리가 가능

– 주 1회 풀컬로 작업

– 최근의 어시의 개념이 작가와 대등한 관계로 작가를 도와주는 개념으로 변경

 

* 웹툰 시장 규모?

– 한달에 한 번 네이버 웹툰을 보는 사용자가 약 1700만명정도

– 2012년 시장 규모는 약 1,000 억원, 2015년에는 3,000억원 규모로 성장 전망

– OSMU(One Source Multi Use) 및 아직 경제적으로 집계되지 않은 가치를 이유로 협업 당사자들은 좀더 높게 잡고 있다.

 

* 무료 서비스 웹투, 수익은?

– 기본적인 ‘원고료’

– PPS(Page Profit Share), 웹툰 전용 광고

– 2차 창작물 발생 수입

 

* 웹툰에 대한 오해와 진실

 

* (네이버) 웹툰은 왜 11시에 업데이트를 하는가?

웹툰은 요일제 시스템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원래는 00시에 업데이트 진행되었다. 하지만 고객들의 빗발치는 항의 및 요청, ‘업데이트 시간을 한시간만 땡겨달라’

 

* 어떤 작가님이 가장 말을 안 듣는가?

(김준구 부장님?) 새벽에 작가님 잡으러 간게 한두번이 아니다…..

 

* 웹툰 담당자로서의 보람이 있다면?

작가의 성공을 몸소 경험했을때.. 

 

“웹툰 작가, 누구에게나 기회가 있지만 누구나 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 한국 웹툰의 위상

독일에서 진행되는 행사에서 실제 해외에서 서비스 성을 확인하는 작업이 진행되었다. 결과는 놀라웠다. 굉장히 높은 인기에 놀라고, 수많은 해외 출판사들의 제안에 놀라다. 

 

* 앞으로 웹툰 시장, 어떻게 발전?

웹툰 세대, 웹툰의 경쟁력은 올라가고 이를 바탕으로 해외 진출이 원활히 진행될 것으로 전망..
 

 

꼭 시간이 되시면 링크를 타고 가셔서 감상하시길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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