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웹툰, 국내

카카오엔터, 제 1회 키워드 공모전 개최.. 카카오페이지 스테이지 본격 가동(~10.31)

에디터 이재민

카카오엔터, 제 1회 키워드 공모전 개최.. 카카오페이지 스테이지 본격 가동(~10.31)

Author
pubslished on
2022년 08월 29일
category
웹툰 | NEWS
클릭시 주소복사

카카오엔터테인먼트가 ‘2022 제1회 키워드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밝혔습니다. 수상작에 상금과 카카오페이지 오리지널 정식 연재 기회 뿐 아니라, ‘연재 지원금’을 별도 지급하는 실제적인 지원이 눈길을 끕니다. 창작자를 발굴하는 데서 그치지 않고, 공모전 당선 후에도 작가들이 안정적으로 창작에 집중하도록 지원한다는 취지입니다.


키워드 공모전은 이름에 걸맞게 ‘현대물’, ‘능력자’, ‘직업물’이라는 세 가지 키워드가 모두 포함된 작품을 선정합니다. 예로, 현대를 배경으로 특정 직업 및 능력(이능력 포함)을 보유하고 있는 주인공의 서사를 뜻한다고 카카오엔터는 전했습니다. 최근 웹소설 트렌드나 일반적인 장르물 공식에서 벗어나, 참신하고 기발한 스토리 및 캐릭터를 발굴하기 위한 의도에서 기획됐다고 소개한 카카오엔터는 작품을 장르를 막론하고 지원 가능하며, 주어진 키워드를 활용해 마인드맵을 펼치듯 자유로운 창작이 가능하다고 알렸습니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이처럼 다양한 장르 발굴은 물론, 각자 다른 개성을 지닌 작가들을 골고루 발굴하여 산업 토양을 풍성하게 하기 위해 공모전에도 특색을 더하고 있습니다. 이번 키워드 공모전처럼 창작에 한 끗 차이를 더하는 제안으로 신선한 작품 탄생을 도모하거나, 최근 카카오웹툰 어른 로맨스 공모전, 글로벌 레이드 공모전과 같은 장르 특성화 공모전을 개최한 것이 대표적인 사례라고 소개했습니다. 앞으로도 카카오웹툰, 스테이지를 비롯해 다양한 발행처(CP사) 및 유관 기관들과 함께 공모전을 다채로운 방식으로 개최한다는 방침을 밝혔습니다.

키워드 공모전은 작품의 최소 완결 분량인 75화 중 50화를 스테이지에서 연재한 후, 카카오페이지 오리지널로 정식 론칭하게 됩니다.

총 5개 수상작에는 상금 각 1천만원과 카카오페이지 오리지널 론칭 계약, 최대 250만원의 스테이지 연재 지원금이 지급됩니다. 노블코믹스가 가장 활발한 카카오페이지에서 연재되는 만큼 웹툰으로의 확장은 물론 출판, 영상화 등 2차 저작사업에 대한 논의도 진행됩니다. 특히 스테이지 연재 지원금은 공모전 당선 후 카카오페이지의 쟁쟁한 작품들과 경쟁해야 하는 작가들의 부담을 덜기 위해 마련된 지원책으로, 당선된 작가들이 보다 안정적으로 연재에 집중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카카오엔터는 전했습니다.

‘키워드 공모전’에 대한 상세 안내는 오는 9월 6일부터 카카오페이지와 스테이지 공지문을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지원 접수 기간은 공지문에 안내되는 기간으로부터 10월 31일까지이며, 스테이지를 통해 접수 가능합니다. 제출 서류는 10화 분량의 원고, 캐릭터 소개와 기승전결이 포함된 구체적인 에피소드가 담긴 트리트먼트입니다. 예상 완결 분량은 최소 75화 이상으로 하며, 지원 방법 및 제출 서류를 준수하지 않을 경우 심사 대상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 황현수 스토리부문 대표는 “이번 ‘키워드 공모전’은 작가 발굴이라는 공모전의 기본 취지로부터 한 단계 더 나아가서, 특정 장르의 성공 공식에 얽매이지 않고 창작자들이 자유롭게 창의성을 발휘하도록 도모하는 한편, 당선 후에도 안정적인 창작 활동 궤도에 오를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점에서 의미를 더한다”며 “카카오엔터는 창작자 발굴과 지원 모두에 최선의 노력을 기하며, 산업 생태계 토양이 건강하게 뿌리 내리고, 또 풍성해질 수 있도록 기여하겠다”고 전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