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픽코마 ‘픽코마’, 1월 거래액 776억으로 사상 최고치 경신

 

카카오픽코마(대표 김재용)의 종합 디지털 만화 플랫폼 ‘픽코마’가 출시 6주년을 앞두고 흔들림 없는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픽코마는 신작 ‘다시 한번 빛 속으로’, ‘레벨업 못하는 플레이어’ 등의 인기에 힘입어 올해 1월 사상 최고 월간 거래액인 776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46.1% 늘어난 수치로, 지난 2018년 픽코마가 기록한 한 해 거래액을 뛰어넘는 숫자입니다. 2021년 연간 거래액은 전년 대비 74% 증가한 7,227억 원을 기록해 2016년 서비스 출시 후 누적 거래액 1조 3천억 원을 돌파했습니다. 

픽코마는 세계 최대의 만화 시장을 보유한 일본에서 디지털 만화 및 웹소설을 비롯해 세계 각국의 인기 웹툰을 제공하는 종합 디지털 만화 플랫폼입니다. 글로벌 앱 조사업체 앱애니(App Annie) 리포트 기준, 2020년 7월 전세계 만화 앱 매출 1위를 차지한 이후 현재까지 변함없이 1위를 유지 중입니다. 지난해에는 전세계 모바일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지출한 앱(게임 제외) 6위에 오르는 쾌거를 이루기도 했습니다. 글로벌 서비스들이 즐비한 시장에서 일본에서만 단일 앱을 운영하며 순위 안에 든 사례라서 더욱 특별한 의미를 지닙니다.

픽코마는 오리지널 IP를 비롯한 경쟁력있는 콘텐츠의 수급, 개인화된 추천 알고리즘 등 서비스 고도화를 기반으로 일본 시장 내에서 높은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한 층 정교화 된 큐레이션을 통해 이용자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일본 내에서 사업을 다각화할 계획입니다. 

이와 더불어 글로벌 사업 진출에 박차를 가합니다. 카카오픽코마는 지난해 9월 프랑스 시장 공략을 위해 ‘픽코마 유럽(piccoma europe)’ 법인 설립을 완료, 상반기 내 프랑스에서 서비스 런칭을 앞두고 있습니다. 프랑스는 일본 만화에 대한 선호도가 높고 이에 대한 수요가 뚜렷한 지역으로, 현지 팬들의 갈증을 해소시킬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픽코마 유럽은 현재 프랑스 독자들의 눈높이를 맞추기 위해 아직 프랑스에 소개되지 않은 일본 만화, 한국 웹툰 등을 확보하며 작품 라인업 퀄리티를 높이는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프랑스를 시작으로 향후 유럽 전역으로 활동 범위를 넓혀갈 예정입니다.

픽코마는 작년 12월 도쿄증권거래소 상장을 준비 중에 있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또한 한국에 웹툰 콘텐츠 제작 자회사 ‘스튜디오 원픽’을 설립하여 픽코마 오리지널 IP를 준비 중에 있습니다. 일본에만 그치지 않고 글로벌로 발돋움할 픽코마의 성장세는 앞으로도 계속 될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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