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1회 부천국제만화축제 주제는 ‘만화, 그 너머’ – 만화의 융합성, 다양성, 예술성에 주목

대한민국 대표 만화 축제인 부천국제만화축제가 오늘 23일 공식 포스터를 공개하며 본격적인 행보를 시작하였습니다. 

만화·웹툰은 현시대 폭넓은 대중의 사랑을 받고 있는 동시에 영화, 드라마, 공연 등과 융합하며 영역을 확대하며 지난해 시장 규모 1조 원 시대를 맞이하였으며 조만간 1조 3,000억 원의 거대 시장으로 성장할 것이라는 기대감이 높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만화산업의 폭발적인 발전에 맞춰 선정된 올해 부천국제만화축제 주제는 ‘만화 그 너머’ 입니다.

 

 

 

‘만화 그 너머’가 가리키는 것은 만화의 산업적 ‘융합성’, 장르적 ‘다양성’, 만화 그 자체의 ‘예술성’ 크게 세 가지입니다.

공식 포스터는 이러한 축제 기획의도뿐만 아니라 ‘한여름밤의 축제’라는 콘셉트를 담아내고 있습니다. 작년 부천만화대상 수상작이자 민감한 사회적 이슈를 차분히 담아낸 용기 있는 작품인 <아 지갑놓고 나왔다>의 주요 캐릭터들을 활용하였으며 꿈과 희망을 상징하는 보랏빛 밤하늘을 배경으로 야간까지 진행되는 이번 축제의 특징을 표현했습니다. 밤하늘에 떨어지는 수많은 별똥별은 많은 이들의 상상이 별처럼 반짝이는 다양한 축제가 되기를 바라는 마음을 나타냅니다.

 

한국만화영상진흥원 안종철 원장은 “이번 축제는 만화와 다른 매체, 장르, 기술과의 만남을 통한 ‘만화 그 너머’의 가치 발견에 주목합니다”며 이번 축제 주제가 의미하는 만화의 ‘융합성’을 말하였습니다. 하지만 “축제가 주목하는 것이 만화·웹툰의 산업적 성과만은 아닙니다. 창작 문화 발전을 위한 다양성’과 만화 그 자체의 ‘미학적 가치’에 또한 주목할 것 입니다”라 이번 만화 축제의 지향점을 밝혔습니다.?

 

‘제21회 부천국제만화축제’는 오는 8월 15일(수)부터 19일(일)까지 5일간 한국만화박물관 및 부천영상문화단지 일원에서 펼쳐집니다. 

 

Categories: NEWS
웹인편집부

Written by:웹인편집부 All posts by the author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