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툰협회 ‘폭스툰은 작가의 생계위협 행위를 중단하고, 억지 주장을 즉시 철회하십시오’ 공식 입장 발표

사단법인 웹툰협회에서는 최근 폭스툰의 ‘한 플랫폼의 불법게재 서비스에 대한 안내’에 대한 내용에 대해 ‘폭스툰은 작가의 생계위협 행위를 중단하고, 억지 주장을 즉시 철회하십시오’ 제목의 공식 입장을 공지하였습니다.

[ 연관 기사 “폭스툰 불법게재 주장과 함께 법적 조치 진행 예정 밝혀, ‘웹툰협회’를 통해 작가들이 공지한 내용과 상반되” ]

 

 

협회에서는 17년 10월부터 피해를 본 작가님들의 요청을 도와 정당한 권리를 찾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 왔다 전하며, 하지만 이와 같은 노력에도 폭스툰은 내부 문제를 상기시키며 결국 합의 결렬로 이어졌다 밝혔습니다. 또한 협회는 이 과정 중 작가님들의 게재권 회수를 위해 내용증명을 통해 밝힌 바 있다 전하였습니다. 

 

하지만 폭스툰은 피해 작가님들에게 오히려 고료 반환을 청구하고, 생계를 위해 타 플랫폼으로 이적한 행동을 불법으로 규정하여 압작을 가하고 있다며, 내부 사정으로 인해 스스로 계약사항을 위반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불가피한 결정으로 포장하며 계약 당사자로서의 위치를 회피하고 있는 상황이라 이야기하였습니다. 

 

이와 같은 과정 중 작가님들은 2017년 8월부터 현재까지 짧으면 6개월 길게는 8개월까지 일체의 수입이 없는 생활을 하였습니다 전하며, 작품의 연재 중지를 6개월 이상 하였음에도 불구하고 문제가 해결되지않는 것은 폭스툰이 문제해결의 의지가 전혀 없는 것으로 보인다 밝혔습니다. 

 

이에 웹툰협회에서는 폭스툰에 3가지 내용에 대해 실행을 촉구하였습니다. 

* 각 작품에 대한 작가님들에게 귀속된 정당한 권리인 게재권을 즉각반환(제4조 8항, 9항)하고, 억지 주장을 철회하라 

* 미지급된 고료 및 미정산된 금전 사항을 해결하라

* 새로운 일자리를 찾아 떠난 작가님들에 대한 위협의 글을 철회하라

 

웹툰협회는 앞으로도 폭스툰 작가들과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부당한 이번 사태에 대해 적극적으로 대처할 것이며, 협회가 할 수 있는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 밝혔습니다.

 

 

 

 

[ 연관 기사 ]

* 폭스툰 15인의 작가 ‘웹툰협회’를 통해 ‘최종 통보 내용 전문’ 공개, “연재 의사가 없으며, 다른 플랫폼을 찾아 이동 예고” 

* 총 17인의 작가 ‘계약 해지’와 ‘게재권 회수’ 목적의 내용 증명 플랫폼 업체에 전달 

* (사)웹툰협회, 웹툰 작가 17인의 정당한 저작권 보호를 위해 법률적으로 지원해 주었다 공식 입장 공지? 

 

——— 웹툰협회 공식 입장 전문 ———–

 

* 폭스툰은 작가의 생계위협 행위를 중단하고, 억지 주장을 즉시 철회하십시오.

 

저희 웹툰협회는 2017년 10월부터 폭스툰에게 피해를 본 작가님들의 요청을 도와 정당한 권리를 찾기 위한 수 개월간의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폭스툰을 떠난 작가님들은 물론 남은 작가님들의 창작 활동을 위하여 웹툰협회와 폭스툰은 대면 회의와 공문을 통해 연락을 취하며 합의를 위한 중재를 노력해왔습니다.

이 노력은 아쉽게도 폭스툰이 내부 문제를 계속 상기시키는 이유로 합의 결렬로 이어졌고 웹툰협회에서는 작가님들의 게재권 회수를 위해 앞서의 내용증명을 통해 밝힌 바 있습니다.

 

하지만 근 며칠간 폭스툰은 피해 작가님들에게 오히려 고료 반환을 청구하고, 생계를위해 타 플랫폼으로 이적한 행동을 불법으로 규정하여 압박을 가하고 있습니다. 폭스툰은 내부 사정으로 인해 스스로 계약사항을 위반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불가피한 결정으로 포장하며 계약 당사자로서의 위치를 회피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계약은 신뢰를 바탕으로 하고 그 신뢰는 개인이 아닌 폭스툰 전체를 대상으로 합니다. 또한 이 신뢰는 폭스툰의 직인으로 계약서에 날인되어 확인할 수 있고, 이는법적 효력을 발휘합니다. 폭스툰은 작가님들과 작성한 계약서에 명시된 조항들을 스스로 어겼으며 수차례나고료 지급을 일방적으로 연기하기도 했습니다.

 

작가에게 작품연재란 곧 현실적인 생계수단입니다.

폭스툰이 책임회피를 하는 동안 작가님들은 2017년 8월부터 현재까지 짧으면 6개월 길게는 8개월까지 일체의 수입이 없는 생활을 하였습니다. 

작가님들이 생활고에 시달리는 와중에도 폭스툰은 근거 없는 고료 환수요구를 하였습니다. 그리고, 폭스툰은 새로운 삶의 터전에까지 불법의 멍에를 씌워 작가님들을압박하고 있습니다.

작품의 연재 중지를 6개월 이상 하였음에도 불구하고 문제가 해결되지않는 것은 폭스툰이 문제해결의 의지가 전혀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저희 웹툰협회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폭스툰에 요구하려 합니다.

 

폭스툰은 

 

1. 각 작품에 대한 작가님들에게 귀속된 정당한 권리인 게재권을 즉각반환(제4조 8항, 9항)하고, 억지 주장을철회하라 

2. 미지급된 고료 및 미정산된 금전 사항을 해결하라

3. 새로운 일자리를 찾아 떠난 작가님들에 대한 위협의 글을 철회하라

 

위 세 가지의 실행을 촉구합니다. 이는 부탁이 아니며 협상의 대상도아닙니다.

 

웹툰협회는 앞으로도 폭스툰 작가들과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부당한 이번 사태에 대해 적극적으로 대처할 것이며, 협회가 할 수 있는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입니다.? 

 

Categories: NEWS
웹인편집부

Written by:웹인편집부 All posts by the author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