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진코믹스 지체상금(일명 지각비) 폐지 결정, 합의서 진행과 시스템 보강 작업으로 실행은 내년 2월 1일 진행

일부 웹툰 작가들은 SNS를 통해 레진코믹스의 지체상금(일명 지각비) 폐지 소식을 전하였습니다. 웹툰인사이트에서는 관련 사항에 대해 레진코믹스에서 공식적으로 문의하였습니다. 웹툰 플랫폼 레진코믹스에서는 회신을 통해 납입지연에 따른 지체상금 조항이 내년 2월 1일부터 폐지될 예정이라 전하였습니다. 

아래 내용은 레진코믹스의 공식 회신 내용 전문입니다. 

 

< 폐지 예정일은 내년 2월 1일 >

레진엔터테인먼트는 11월 9일 작가들을 대상으로 지체상금 폐지와 관련해 작가공지를 했다. 레진코믹스의 납입지연에 따른 지체상금 조항은 내년 2월1일부터 폐지될 예정이다.  

 

납입지연에 따른 지체상금 조항 폐지 예정일이 내년 2월 1일인 이유는,

(1)납입 지연에 대한 정의 및 지체상금에 대한 부분은 계약서에 명시되어 있는 내용이라, 이 부분을 폐지하기 위해서는 작가들과 별도 서면으로 합의서를 작성해야 하기 때문이다.

(2)지체상금이 운영되지 않는 상황에서의 오류를 막기 위해, 현실적으로 시스템을 바꾸고 마감 시간을 변경하거나 원고 수정 시간을 정확히 정하는 등의 제도 보강하는 작업 역시 필요해서다.  

 

레진엔터테인먼트는 이와 관련해 해당 내용을 내부적으로 준비하고 있다. 납입지연에 따른 지체상금 조항은, 2018년 2월 1일부터 변경 합의서 체결을 통해 계약서를 변경하고 지체상금 부속 합의서 체결 등의 서류 절차와 시스템 개편을 통해 폐지 예정이다. 기존 계약서를 변경하는 것이기에 합의가 필요한 부분이며, 이에 대한 선택은 작가 개개인의 의사를 존중해 진행 예정이다. 상세 진행은 추후 작가 공지를 통해 전달할 예정이다.

 

 

< 지체상금 조항 실행 및 폐지 배경 >  

레진코믹스는 2013년 6월 서비스 론칭 후 작가님들과 함께 질적양적으로 성장하며, 다수의 작가님과 함께하게 됐습니다. 이 과정에서 연재 일정에 맞게 원고를 보내주시는 분들도, 그렇지 않은 분들도 계셨습니다. 그리고 약속한 시간까지 원고를 보내주지 않으시는 작가님들이 계속 늘어나는 까닭에, 다수의 웹툰 작품에 운영상 문제들이 발생하게 됐습니다.

이는, 레진이 서비스 오픈 때부터 계약조항에 있었던 납입지연에 따른 지체상금 조항을 실행하지 않다가 2년 2개월이 지난 2015년 8월 이후부터는 지체상금 조항을 실행할 수 밖에 없었던 이유입니다.

 

마감이 지켜지지 않는 작품은, 필연적으로 더 많은 직원의 리소스가 들어가게 됩니다. 또한, 독자님과의 약속이 지켜지지 않으면, 플랫폼과 레진에서 연재하는 모든 분과의 신뢰가 깨지는 상황이 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지체상금을 2015년 8월 이후부터 실행하게 됐고 이후 마감이 점점 잡히고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물론 회사는 지체상금 조항을 실행하지 않고, 작가님은 마감을 지켜주시는 것이 최선입니다. 하지만 사람이기 때문에 개인 사정이 생길 수 있고, 모든 상황에서 마감을 지킬 수는 없으며, 업로드 과정에서 문제가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와 같은 상황을 고려하여 레진은 실제 지체상금 조항을 실행할 때 월 1회 늦는 상황까지는 납입지연에 따른 지체상금을 부과하지 않았습니다. 또한 레진엔터테인먼트 측의 과실로 인한 오류가 있을 경우 개별 사항마다 상호 만족할 만한 합리적 운영상 보상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물론 앞으로도 그렇게 진행할 예정입니다. 레진엔터테인먼트는 함께 해주시는 작가님들과 함께, 지속적으로 변화하며 발전하고 있습니다. 더욱 나아지기 위해 갖춰 나가고 보완해가는 과정에 있습니다.

 

지체상금 조항 역시 고정된 형태로 쭉 진행되는 것이 아니라 더욱 나은 방향을 찾아 보완해 나가야한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작가님들께서 개별적으로 주신 지체상금에 대한 의견을 내부적으로 오래전부터 유관 부서에서 검토하였습니다. 하여, 작가님과의 협의 하에 지체상금을 폐지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다만, 납입 지연에 대한 정의 및 지체상금에 대한 부분은 계약서에 명시되어 있는 내용이라, 이 계약조항을 폐지하기 위해서는 작가님들과 별도의 서면으로 합의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또한 지체상금이 운영되지 않는 상황에서의 오류를 막기 위해, 현실적으로 시스템을 바꾸고 마감 시간을 변경하거나 원고 수정 시간을 정확히 정하는 등의 제도 보강하는 작업 역시 필요합니다.

 

레진엔터테인먼트는 현재 해당 내용을 내부적으로 준비하고 있습니다. 현재로서는 2018년 2월 1일부터 작가님과 계약서를 변경하고, 지체상금 부속 합의서 체결 등의 서류 절차와 시스템 개편을 통해 폐지하려 합니다. 기존 계약서를 변경하는 것이기에 합의가 필요한 부분이며, 이에 대한 선택은 작가님의 의사를 존중하여 진행할 것입니다. 상세 진행 내용은 추후 작가분들께 전달 드릴 예정입니다.

 

레진엔터테인먼트는, 앞으로도 국내시장에서 뿐 아니라 세계시장에서 작가님들과 함께 성장하기 위해, 그리고 작가님들의 소중한 작품을 더욱 많은 독자에게 전하기 위해, 내실을 닦고 더욱 단단한 시스템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Categories: NEWS
웹인편집부

Written by:웹인편집부 All posts by the author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