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웹툰 플랫폼별 유료 및 부분유료화 서비스 정리

안녕하세요. 웹툰인사이트의 운영자 체리인형입니다. 첫 기획 기사에서는 ‘각 플랫폼별로 만원으로 충전한다면’이라는 주제를 다루어 보았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이어서 각 플랫폼별 유료 서비스를 간단히 정리해 보았습니다. 

 

[ 각 웹툰 플랫폼별 가격 정책 및 정보는 ‘만원으로 충전한다면’ 기사를 참고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

 

<레진코믹스>

* 서비스 : 부분유료화 & 유료화 서비스

* 부분유료화 

– 미리보기 서비스 

[ 레진코믹스 미리보기 서비스 – 예시 ‘4컷용사’ 목록 중 ]

미리보기 서비스는 지정된 날짜에 오픈되는 회차들을 선결재하여 미리 감상하는 서비스입니다. 웹툰 자체는 무료이며, 미리보기 서비스 시에만 코인을 소비합니다.

 

* 유료화 

– 회차 구매 


[ 예시 ‘나쁜상사’ 목록 중 ]

예고편 및 1회차 무료 오픈 이후 회차들을 코인을 소비하여 감상하는 방식. 일반적인 웹툰 서비스와 같지만 유료 결재를 통해서만 감상이 가능한 것이 다른 점입니다. 

 

* 특이사항 

출판만화 서비스들에는 ‘묶음(권당)’ 결재가 가능하지만, 웹툰서비스(완결작 포함)에서는 ‘묶음(권당)’ 결재 서비스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티테일>

* 부분유료화


[ 예시 ‘블랙 헤이즈’ ]

미리보기 서비스는 지정된 날짜에 오픈되는 회차들을 선결재하여 미리 감상하는 서비스입니다. 웹툰 자체는 무료이며, 미리보기 서비스 시에만 코인을 소비합니다.

 

* 후원(기여)


[ 티테일 창작기여 서비스 ]

오픈 웹툰인 ‘모든 웹툰’에서는 등록한 작가에서 후원하는 ‘기여’ 서비스가 제공됩니다. 구매한 코인을 소비하여 후원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 특이사항

스페셜 웹툰(연재작)들 중 많은 작품들이 무료로 감상이 가능하며, 몇몇 작품들에서 미리보기 서비스가 지원됩니다. 

 

 

<허니앤파이>

* 유료화

[ 예시 ‘몽’ 목록 중 ]

허니앤파이 웹툰들은 초반에 공개된 무료회차분들을 제외하고 모든 회차분들이 꿀잼을 소비하여 작품 감상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예외 사항이 아래와 같이 존재합니다.

– 회차가 업데이트 되는 날짜에는 무료 감상이 가능합니다. (위 예시 이미지에서는 1월 26일 목록으로 당일 업데이트가 진행된 회차분은 무료로 감상이 가능합니다. ) 

– 정주행 데이 : 매주 토요일 한 작품을 선정하여 진행되는 허니앤파이만이 가지고 있는 이벤트입니다. 선정된 작품들은 당일 모든 회차분을 무료로 감상이 가능합니다. (웹툰 & 웹소설 전부 포함되는 이벤트입니다.)

 

* 특이사항

모든 웹툰 서비스 중 회차별 가격이 가장 저렴합니다. (약 1회차당 160원대 – ‘만원으로 충전한다면’ 기사 참고)

 

 

<말풍선코믹스>

* 유료화 


[ 예시 ‘Take2 두 번의 시작’ 목록 중  ]

말풍선코믹스는 현재까지 다음과 같은 정책으로 유료화 서비스가 진행 중입니다.

– 전연령대 작품 : 무료로 감상 가능

– 성인등급 작품 : 무료 감상이 가능한 프롤로그 및 1회차를 제한 모든 회차들이 당근을 소비하여 작품 감상 가능

 

* 특이사항 

출판만화 서비스들의 경우 ‘대여’와 ‘소장’ 서비스로 구분됩니다. 대여의 경우 구매 시30일이 지나면 자동으로 소멸이 됩니다. 하지만 웹툰 서비스는 ‘소장’ 서비스만 지원합니다. 

 

 

– 각 플랫폼은 독자분들에게 다양한 사용자 경험을 드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무료 웹툰 서비스에 독자분들을 위한 ‘미리보기’ 서비스 지원 또는 ‘정주행 데이’와 같은 이벤트를 통한 접근 방식들을 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레진코믹스의 경우 많은 독자분들이 생각하시는 ‘유료서비스’ 작품들보다 ‘부분유료화’ 서비스 작품들이 좀더 많이 분포되어져 있습니다. 단순히 레진은 유료서비스만을 위한 플랫폼으로 치부되는 것은 어폐가 있어 보입니다. 

– 다양한 방식의 이벤트 및 공개된 회차분들을 통해 작품을 감상하시며, 좀더 미리 보고 싶은 작품 또는 보고 싶은 유료작품들에게는 작가와 플랫폼 서비스 업체들을 위해 코인 결재 및 소비를 통해 감상하시길 바라겠습니다. 

 

[ 기획) 웹툰 플랫폼들 ‘만원으로 충전한다면..’ ]

 

Categories: NEWS
웹인편집부

Written by:웹인편집부 All posts by the author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