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에서 연재 중인 BL잡지 BLOOM 파행 예고‘ 소식에서 BLOOM 작가분들께서 올리신 내용에 대해 해명자료를 BLOOM 블로그에 등록하였습니다.
[ BLOOM 블로그에 등록된 해명자료 중 일부 ]
관련 내용을 요약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1. 계약 관련
– 계약은 충분한 시간을 두고 설명을 드렸으며, 작가분들께서 모두 이에 동의하신 계약 내용임
– 데뷔를 목적으로 고정 수익이 아리나 초반 판매량은 적을 수 있다는 점은 미리 공지, 대신 배포권은 연재가 끝난 후 1년으로 이후 다른 업체와의 재계약에 문제가 없음
(이번 해명자료에서는 개인 계약으로 진행된 내용은 나와 있지 않습니다. )
[ 편집부 해명 자료 중 발취 ]
2. 정산 관련
– 초반 프로모션으로 각 분배율에 따라 차등 배분
– 편집부에서는 정산시 실제보다 적게 드린 작가분은 한 분도 없음
– 매달 ‘판매 마켓, 판매 기간, 판매 권수’를 기록하여 메일로 전달함
(작가님들께서 공개하셨던 메일 내역으로 추정)
– 11월 오프라인 모임에서 A 작가님을 제외한 분들에게 10월 정산과 관련한 이야기를 나눔
[ 편집부 해명 자료 중 발취 ]
3. 정산 문제 진행 관련
– 정산 문제를 처음 받은 것은 11월 2일로 A 작가님의 전체 메일을 통해서 임.
– 관련하여 오프라인 모임을 가짐
– 오프라인 모임에서 자료 전달의 어려움과 다른 해소 방안 (한 마켓에서 작품별로 들어가 그래프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안내
– 오프라인 모임 중 통장과 회계 파일 전체를 공함
– 각 마켓의 편집부 계정에 아이디와 비번 접속 후 판매량을 확인 할 수 있는 시간을 갖음
4. 홍보 관련
– 대형 공식 마켓 3곳을 확보하여 진출
– 공식 트위터 개설 및 운영
– 공식 블로그 개설 및 운영
– 독자 이벤트 진행
– 홍보 전단지 제작 및 배포
– 노출 광고 및 각종 배너 광고
– 홍보용 안내 만화 편집 제작
5. 편집부에서 생각하는 이번 사태의 아쉬움
– 첫 메일을 받기 전까지 정산관련 문의가 없었던 점에 대해
– “일방적인 연락 두절-> 집단 연재 중지-> 내용증명 발송-> 온라인으로 입장표명” 절차상 문제
– 작가분들의 연락 두절로 인한 소통 단절
기사 내용 중 잘못 기제된 내용이 있으시면 관련 내용 제보 부탁드립니다.관련 내용을 추가로 소식이 들어오는 대로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