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다코믹스 10월 31일 서비스 종료 – 웹툰 오픈 플랫폼의 시장성을 짚어 보다

웹툰 오픈 플랫폼인 ‘타다코믹스’가 10월 31일까지 운영되며 서비스가 공식적으로 종료됩니다. 서비스 오픈 한달만에 서비스가 종료된 ‘조디악코믹스’에 이어 타다코믹스까지 2015년에만 웹툰 오픈 플랫폼 두 곳이 서비스가 종료를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 관련 기사 ‘운영사 홈페이지 삭제 등 조디악코믹스 사실 상 서비스 유지 불능 상태 놓여‘ ]

 

 

 

2014년 서비스를 시작한 타다코믹스에서 10월 31일까지 서비스를 운영되며 서비스가 종료됨을 공식적으로 공지하였습니다. 웹툰 오픈 플랫폼으로는 두번째로써 ‘오픈 플랫폼’의 시장성이 좋지 못함을 다시금 증명하게 되었습니다.

타다코믹스에서는 내부적으로 작품을 등록하였던 작가분들에게 사전에 서비스 종료 메일을 발송하였으며, 공지에 등록된 내용과 같이 10월 31일까지 각 작가분들의 통계정보를 엑셀파일로 백업해 드리고 있습니다. 또한 모든 포인트 적립금을 최소 금액을 기준으로 11월 1일(메일 상 10월 31일) 정산될 예정임을 밝혔습니다.

타다코믹스의 서비스 종료 이유로 투자유치 실패로 온 재정난이 원인이며, 지난 2년간 같이 하였던 작가분들에게 감사의 말을 남겼습니다.

 

‘조디악코믹스’ 에 이어 ‘타다코믹스’까지 2015년에만 연속적으로 웹툰 오픈 플랫폼 서비스가 종료됨으로 인하여, 오픈 플랫폼의 시장성이 높지 않음이 증명되었습니다. 웹툰 오픈 플랫폼이란 네이버 웹툰, 레진코믹스등과 같이 작가분들과 정식 계약으로 서비스가 운영되는 것이 아닌, 누구나 작품을 등록할 수 있고 가격을 책정하여 판매할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광고와 판매되는 작품들의 수수료가 주 수익원입니다. 이와 같은 오픈 플랫폼의 경우 정식으로 작가님들과 계약을 통해 서비스되고 있는 ‘웹툰 플랫폼’들에 비해 운영비가 상대적으로 높지 않다는 인식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선입견과는 다르게 현실적인 어려움이 크며, 결코 저비용 사업이 아님이 증명 되었습니다. 현재 남아 있는 웹툰 오픈 플랫폼들의 경우도 특정 플랫폼들을 제외하고는 현재 트래픽이 크게 발생하지 않고 있습니다. 

오픈 플랫폼들의 공격적인 마케팅과 특색있는 서비스를 바탕으로 독자들을 유치하며 좋은 성과를 거두기를 바래봅니다.

 

—– 타다코믹스 공지 사항 텍스트본 ——   

 

안녕하세요. 타다코믹스에서 인사드립니다.
그동안 타다코믹스를 이용해 주신 작가님, 독자님 여러분들께 어렵고 힘든 말씀을 드리게 되었습니다.
작가님들의 열정의 가치가 빛나고, 독자님에게 멋진 작품들을 만날 수 있도록 타다코믹스를 준비하면서부터 타다코믹스의 현재와 미래에 대해 깊은 논의를 계속 해왔습니다.
더욱이 많은 작가님들과 독자님들의 참여로 만들어진 타다코믹스이기 때문에 고민에 고민을 거듭했습니다.
하지만 지금의 모습으로 타다코믹스를 유지하기에는 어려움이 크다는 결론에 도달하면서, 결국 타다코믹스 종료를 안내드리게 되었습니다.
그동안 타다코믹스를 이용해주신 작가님들과 독자님들께 글로 표현하지 못할 감사를 드립니다.
더불어 타다코믹스를 유지하지 못하는 점, 깊은 사과드립니다.

오는 2015년 10월 31일까지 타다코믹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 이후 타다코믹스의 이용이 종료됩니다.
작가님에게는 타다코믹스에 통해 축척된 작품의 통계를 엑셀파일로 백업해드리며, ‘메일’서비스에 업로드된 작품 영상이 있는 작가분들께는 영상파일을 함게 백업해 드립니다.
원하시는 작가님들께서는 10월 31일까지 help@tadacomics.com으로 메일 주시면 이후 파일을 송부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타다코믹스를 통해 쌓인 작가님들의 모든 포인트 적립금은 정산 최소금액 기준과 상관없이 11뭘 1일에 정산될 것입니다.
타다코믹스와 소중한 인연을 맺어주신 작가님, 독자님들께 다시 한 번 깊은 감사를 드리고,
언젠가 또 다른 인연으로 긴 시간을 함께 할 수 있도록 꿈꾸고 노력하겠습니다.

-타다코믹스 마지막 인사 올림?

 

[ 공지사항 바로가기 ]

 

Categories: NEWS
웹인편집부

Written by:웹인편집부 All posts by the author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