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페이지가 상반기 인기작 결산을 공개했다

 

카카오페이지가 로판, 소년, 드라마, 로맨스, 무협, BL/GL등 6개 분야의 상반기 분야별 인기작을 공개했습니다. 장르별 인기작은 3작품, 기대 신작 1작품씩 총 4작품이 공개되어 총 24작품이 리스트에 올랐습니다.
좌측부터 ‘로판’, ‘소년’, ‘드라마’ 상반기 인기 작품(제공=카카오페이지)
로맨스판타지는 <이번생은 가주가 되겠습니다>, <악녀는 마리오네트>, <악당의 아빠를 꼬셔라>가 선정되었습니다. 디앤씨웹툰비즈의 <이번생은 가주가 되겠습니다>를 제외하곤 카카오페이지 자회사인 연담이 관련된 작품이라는 점이 눈에 띕니다. 반면 소년 장르에서는 <나혼자만 레벨업>, <도굴왕>, <템빨> 모두 레드아이스 스튜디오가 관여하고 있는 작품이라는 점이 돋보입니다. 역시 소년장르 명가 답네요. 드라마 장르에선 <메디컬 환생>, <백작가의 망나니가 되었다>, <닥터 최태수>가 꼽혔습니다. 메디컬 드라마가 강세를 보이고 있다는 점이 이채롭습니다. 제작사는 각각 키다리스튜디오, 코핀 등입니다.
좌측부터 로맨스, 무협, BL/GL (제공=카카오페이지)
로맨스에선 <인소의 법칙>, <이미테이션>, <아내가 돌아왔다>가, 무협에선 <화산전생>, <괴>, <비뢰도>가 각각 뽑혔습니다. BL/GL 장르에선 <용이 비를 내리는 나라>, <킹스메이커~Triple Crown~>, <일상다정사>가 각각 뽑혔습니다. 이렇게 뽑힌 ‘상반기 인기작’ 18작품 중 단 1작품, <괴>를 제외하곤 모두 카카오페이지 독점 작품, 즉 카카오페이지 오리지널이라는 점이 주목할만한 지점입니다.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으로 로판, 소년, 드라마, BL/GL, 무협, 로맨스 (제공=카카오페이지)
상반기 주목받은 신작 역시 6작품 중 5작품이 카카오페이지 오리지널이었습니다. 로맨스판타지에선 <록사나: 여주인공의 오빠를 지키는 방법>, 소년에선 <SSS급 죽어야 사는 헌터>, 드라마에선 <천재 의사 이무진>, 로맨스에선 <대리 애인>, 무협에선 <의원, 다시 살다>, BL장르에선 2017년 연재 당시부터 큰 인기를 모았고, 카카오페이지에서 올 1월부터 서비스를 시작한 <겨울 지나 벚꽃>이 위치했습니다.
* 22/24, 4-3-3-2-2
카카오페이지의 상반기 결산에 선정된 24작품 중 22작품이 오리지널이고, 카카오페이지에서는 7월 8일 기준으로 1,700작품이 넘는 오리지널 작품을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카카오페이지가 오리지널이 아닌 작품과 오리지널인 작품간의 격차가 점점 더 벌어진다는 이야기가 그저 뜬소문만은 아닌 것 같습니다. 물론 1,700작품이면 작품 숫자 자체도 어마어마하고요.
또한 총 18작품 중 가장 많은 작품을 위치시킨 곳은 단연 디앤씨웹툰비즈로, 총 4작품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뒤를 이어 연담이 3작품, 레드아이스 스튜디오가 3작품, 재담이 2작품, 미스터블루가 2작품으로 나타났습니다.? 카카오페이지 자회사인 ‘연담’은 다른 스튜디오, 출판사와 협업하는 모습이 눈에 띕니다. 
‘플랫폼이 직접 플레이어로 뛰는’ 것에 대해 어떻게 보아야 할지, 아직은 합의가 이루어지지 못했습니다. 그 과정에서 플랫폼이 독주하기 시작하면 과연 어떤 일이 벌어질지도 확실치는 않습니다. 막연한 두려움이 있을 뿐이라고 생각했지만, 이번 상반기 작품들에서 그 힌트가 보이는 것 같기도 합니다.

 

Categories: NEWS
웹인편집부

Written by:웹인편집부 All posts by the author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