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회 한·벨 만화 교류전’, ‘웹툰전’ 벨기에에서 개최, 김정기 작가 드로잉쇼 페이스북 라이브를 통해 ’30만 조회 수’ 기록

한국만화영상진흥원에서는 9월 1일부터 3일까지 개최된 벨기에 브뤽셀만화축제(Bruxelles Comic strip festival)에서 양국 작가 7인의 교류 전시인 ‘제4회 한·벨 만화 교류전’과 한국 웹툰 전시 ‘웹툰전’을 개최하여 만화 강국 벨기에 독자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전하였습니다.

 

 

< 제4회 한·벨 만화 교류전 >

‘제4회 한·벨 만화 교류전’은 9월 1일 브뤽셀만화축제 전야제 행사로 개막식이 개최되었습니다. 오는 10월 21일까지 주벨기에 유럽연합 한국문화원에서 ‘청년’을 주제로 류승희, 수신지, 최규석, 한혜연 4명의 한국 작가와 프랑크 페, 도미닉 고블레, 콘즈 등 3명의 벨기에 작가의 대표 작품을 만나볼 수 있었습니다. 개막 행사는 벨기에의 대표적인 만화잡지인 스트립기즈(Strip gids)의 로엘 데넌(Roel Daenen) 편집장의 사회로 컨퍼런스가 진행되어, 현지 독자들을 대상으로 전시 참여 작가들의 작품세계를 들어볼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되었습니다.

 

 

 

< 웹툰전 >

전 세계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디지털 만화 시장에서 다양한 소재와 새로운 방식으로 큰 관심을 받고 있는 한국 웹툰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웹툰전’이 피규어 박물관으로 유명한 무프 박물관에서 9월 1일 개막했습니다. ‘웹툰전’은 프랑스어로 서비스 중인 델리툰을 필두로 하여, 대표적인 국내 웹툰 플랫폼인 네이버 라인, 레진코믹스, 타파스, 스팟툰을 소개하고, 이나래 작가의 ‘허니블러드’ 등 국내외에서 많은 독자들의 사랑을 받는 웹툰 10작품을 박물관 관람객이 체험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 김정기 작가 드로잉쇼 ’30만 조회 수 기록’ >

브뤽셀만화축제에서는 천재적인 드로잉으로 유튜브, 인스타그램을 통해 세계적인 명성을 얻고 있는 김정기 작가가 드로잉쇼를 진행하여 다시한 번 큰 관심을 받았습니다. 김정기 작가의 이번 드로잉쇼는 페이스북 라이브를 통해 30만 명의 조회 수를 기록하며 전 세계인의 시선을 사로잡았습니다. 또한 김정기 작가는 프랑스 유명 만화 스토리작가인 장 다비드 모방(Jean-David Morvan), 미술해부학 전문가 김현진 작가와 함께 벨기에 생뤽 대학(l’Ecole Saint-Luc) 만화 전공 학생을 대상으로 마스터클래스를 진행하기도 했다. 벨기에 주요 일간지인 르 수아(le soir)의 다니엘 쿠브러 기자는 해부학과 원근법을 자유자재로 다루는 ‘드로잉의 신’ 김정기 작가를 올해 브뤽셀만화축제의 스타로 지목하여 비중 있게 다루었습니다.

 

벨기에 무프박물관 장 피에르 반 헴레릭(Jean pierre Vanhemelryck) 수석 큐레이터는 “한국 웹툰은 유럽 젊은이들에게 쉽게 다가갈 수 있는 만화의 종류이고, 웹툰을 통해 한국 만화 시장이 유럽으로 오는 가교 역할을 할 것으로 크게 기대됩니다”고 밝혔습니다.? 

Categories: NEWS
웹인편집부

Written by:웹인편집부 All posts by the author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