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페북코믹스-어썸데이툰에 대해 워니 작가님에게 물어보았습니다.


 

‘그림에.다’, ‘봄을 그리다’ 그리고 ‘어떤남녀’와 같이 페이스북에서 연재를 진행하고 있는 웹툰 작가님들은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페이스북에서 웹툰을 진행하시는 분들을 다음과 같은 룰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나의 페이지에 하나의 웹툰 연재’

하지만 이런 상식을 바꾸며 나타난 삼인이 있습니다. 바로 ‘페북코믹스-어썸데이툰‘. 한 페이지에서는 3분의 작가님들께서 연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워니, 앙영 그리고 MARO 작가님들 이신대요. 이런 방식이 사믓 놀라며 WI 운영자인 저 체리인형은 접촉을 시도 성공하여 인터뷰를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WI 최초의 인터뷰에 박수를 보내주세요.)

체리인형 : 똑똑똑! 안녕하세요.

워니: 안녕하세요. 어썸데이툰 팀장 워니입니다.?

체리인형: 헉!! 혹시 그 유명하신 ‘워니’님 아니신가요? 이렇게 인터뷰를 하게 되어서 영광입니다.

워니 : 아! 이걸 다른 팀원도 봐야 하는데요.

체리인형 : (흐믓! 이 기사 나가면 전부 보겠지요. )

[ 페북페이지 웹툰과 웹페이지 웹툰은 그 맛이 다릅니다. ]

 

체리인형 : ‘페북코믹스-어썸데이툰’에 대해 간단한 소개 부탁드리겠습니다.

워니 : 페북코믹스는 페북에서 연재한다는 의미를 주기 위해서 추가한 이름입니다. 일단은 어썸데이툰 이라는 페이지로 연재를 시작하고 있습니다. 좀더 소개를 드리자면 SNS에서도 연재가 가능한지 고민을 하다가 ‘이러면 괜찮지 않을까?‘ 라고 생각해본 모델입니다. 그래서 작가님들과 협업을 통해 연재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체리인형 : 현재 ‘페북코믹스-어썸데이툰’을 보면 한 페이지에서 여러 웹툰 작가님들께서 연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보통 페북에서 연재를 하시는 분들은 한 페이지에 한 웹툰으로 연재를 하시는데 현재와 같은 연재 방식으로 진행하신 이유는 무엇인지요?

워니 : SNS 특성상 연재를 하게 되면 너무 긴 웹툰은 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혼자 웹툰을 하기에 콘텐츠 저작권을 무시하고 올리는 다른 페이지와 경쟁이 쉽진 않으리라 판단했습니다. 그래서 새로운 형태의 팀 연재를 생각해 보았습니다. 


[ 워니, 앙영 그리고 MARO(마로) 현재 3분의 작가님들께서 활동하고 계십니다. ]

 

체리인형 : 페북 연재만으로는 수익이 발생되지 않을 것 같은대요. 

워니 : 페이지가 활성화 되면 작가님들 주도로 다른 사업영역으로 진출이 충분히 가능하리라 봅니다.

체리인형 : 그렇다면 다른 플랫폼이나 서비스 방식도 생각하고 있으신가요?

워니 : 아무래도 SNS 특성상 지난 콘텐츠 보긴 어려우니 모아보기 편한 모바일 페이지 정도를 추후에 보강해 드릴 생각 중입니다.

체리인형 : 그럼 연재하고 있는 작가님들의 작품을 보고 싶으시다면…

워니 : 저희 페이스북 링크를 타고 들어 오시면됩니다. 페이스북 찾기로 ‘페북코믹스-어썸데이툰’으로 검색하셔도 됩니다. 또는 (https://www.facebook.com/awesomedaytoon)으로 접속하시면 됩니다.

체리인형 : 작가님들과 팀 연재를 진행하시는 것인대요. 각 작품들의 관리는 어떻게 진행하고 있으신지요.

워니 : 단톡방을 통해 같이 이야기를 나누고  콘티를 다른 작가분들에게 보내고 피드백을 받고 있습니다. 지금은 초기라서 일단 페이지 규모를 키우는게 먼저라 생각하고 있으며, 그래서 “요즘 좀 달린다고 해야 하나요?” 많이 올리고 있는데 정돈이 되면 작가님도 더 받고 해서 업데이트 요일도 정할까 생각중입니다.


[ 요즘 정말 열심히 달리시는 작가님들. 오픈 이후현재까지 올라온 웹툰양이 어마 어마 합니다. ]

 

체리인형 : 작가가 추가가된다면 영입 기준은 어떻게 되나요?

워니 : 추가작가님 영입 기준은 프로냐 아마추냐의 기준이 아니라 팀원끼리 만장일치 룰로 정하기로 했습니다

체리인형 : 이렇게 좋은 시간 내주셔서 감사합니다. 마지막으로 팬분들께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워니 : 큰 웹툰, 대작 웹툰을 한다기 보다 SNS 하다 보면 가끔 보이는 친구 같은 웹툰이 되고 싶습니다. 

 

워니 팀장님과의 인터뷰를 통해 ‘페북코믹스-어썸데이툰’의 발전 방향를 알 수 있었습니다. 페북페이지에서 일 별로 연재되는 웹툰, 생각만 해도 기대가 되내요. 이상으로 WI 첫 인터뷰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 잘..잘했어!! ]
 

페북코믹스-어썸데이툰 바로 보러가기 ]

 

< 작가님 소개 >

 

* 워니 (wony)?

[ 출처 – 엔하위키 ]

소개 : ‘솔로’들의 공감 웹툰의 레전드?, 희대의 명작 골방환상곡을 연재. 희대의 명 캐릭터 ‘엄친아’를 탄생 시킨 장본인. 

페이스북 태그 : [ #워니 ]

 

* 앙영

소개 : ‘앙영의 일기장’ 페이스북 페이지를 운영하고 있음. 좋아요수가 무려 7만개가 넘는 페이스북 인기 작가님.

페이스북 태그 : [ #앙영 ]

 

* MARO (마로)?

체리인형 : 저.. 저기 워니님

워니 : 네?! 

체리인형 : 저기 MARO 작가님과 네이버 ‘안 돼요 마왕님!’의 마로 작가님과 관계가 어떻게 되나요?!

워니 : 하하하, 아무 관계도 아닙니다. 본인도 그걸로 괴로워 하고 있습니다. 

체리인형 : 아 신인 작가님이시군요. 괴로워 하시는 마로님을 위해서 인터뷰를 꼭 진행해 보고 싶내요. 마로님 보고 있으시죠.


[ 마로 작가님 좋은 작품 앞으로도 잘 부탁드립니다~! ]

페이스북 태그 : [ #어썸_maro ]

 

 

Categories: NEWS
웹인편집부

Written by:웹인편집부 All posts by the author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