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티파이 “음원 다각화, 팟캐스트 수익 다각화” 발표… 그리고 “DC코믹스 신규 콘텐츠 공개”

 

 

세계 최대 음원서비스 스포티파이가 23일 새벽 스포티파이의 방향성과 신규 콘텐츠 등을 공개하는 스트림온 행사를 진행했습니다. 약 3시간 분량의 행사에서는 스포티파이가 진단한 현재와 미래, 그리고 음원 콘텐츠 다각화, 팟캐스트 수익 다각화 등 콘텐츠 분야에서 ‘퀄리티 상승’과 ‘수익 다각화’를 중점적으로 설명했습니다. 그리고 끝으로는 ‘DC코믹스와 협업 콘텐츠’, ‘오바마 부부와의 신규 콘텐츠’, ‘MCU 감독 루소 형제와의 협업’을 공개했습니다.

 

* 음원: 하이파이, 팬덤 커뮤니티 & 수익 다각화
먼저 음원에서는 원음을 거의 그대로 재생할 수 있는 하이파이 기술과 팬들간 소통은 물론 창작자와의 소통이 가능한 ‘팬덤 커뮤니티’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혔습니다. 2019년 전 세계 음원시장은 약 200억 달러 규모였는데, 그 중 절반 이상인 114억 달러가 스트리밍에서 발생했습니다. 동시에 스포티파이는 자신들이 2020년 지불한 음원 로열티가 50억달러에 달한다고 밝혔습니다. 가장 덩치가 큰 스트리밍 서비스인 만큼, 원음을 그대로 살릴 수 있는 하이파이 기술은 팬들에게도, 아티스트에게도 플러스 요인입니다.
팬덤 커뮤니티는 이미 우리나라에서도 네이버, NC 등 IT 기업들이 YG, SM, 빅히트 등의 연예기획사와 조율해 도전하고 있는 분야로, 결국 팬덤 기반으로 만들어지는 시장에서 팬들이 락인(Lock-in)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플랫폼의 역할도 스포티파이가 염두에 두고 있는 걸 알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수초~1분 내외의 숏클립을 볼 수 있는 ‘클립스’, 앨범 광고용 툴인 ‘마르퀴(Marquee)’, 라디오, 자동재생 사이에 광고음원이 재생되는 ‘디스커버리 모드(베타)’, 유저 개인화 업데이트, 아티스트를 위한 툴 업데이트, 작곡가, 프로듀서, 작사가, 디자이너 등을 위한 오픈마켓 ‘사운드베터’ 등의 서비스를 예고했습니다. 특히 ‘사운드베터’는 아티스트 뿐 아니라 다양한 분야의 크리에이터들이 협업할 수 있는 도구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 팟캐스트: 콘텐츠 다각화 & 광고
우리나라엔 아직 정식 팟캐스트 서비스가 시작되진 않았지만, 미국 시장에서 스포티파이의 가장 강력한 락인효과를 부르는 콘텐츠로는 팟캐스트가 꼽힙니다. 2017~2020년동안 미국에서 팟캐스트 갯수는 1,500% 성장해 200만개를 넘겼고, 크리에이터만 800만명에 이릅니다. 2025년에는 500만명 이상으로 늘어날 것으로 보이는 팟캐스트 시장에서 스포티파이는 가장 성공적으로 수익화를 이끌어낸 플랫폼으로 꼽힙니다. 아니, 사실상 유일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 스포티파이는 워드프레스와 협업, 쉽고 빠르게 워드프레스에서 작성한 콘텐츠를 팟캐스트로 변환할 수 있는 도구를 제공한다고 밝혔습니다. 워드프레스에서 블로그 형태로 콘텐츠를 발행하던 사람들이 팟캐스트로 콘텐츠를 만들 때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건데, 어떤 방식이 될지 기대해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비디오 팟캐스트 서비스도 제공하고, 실시간으로 청취자와 소통할 수 있는 도구도 제공합니다. 이 서비스를 활용하면 실시간 설문조사, 질문 등을 받을 수 있다고 하네요.
뮤직+토크 기능을 활용하면 스포티파이의 가장 큰 장점인 ‘스트리밍 음원’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이 음악은 스포티파이의 서비스인 ‘앵커’를 활용하면 활용할 수 있다고 하네요. ‘사운드업’ 프로그램은 신생 팟캐스트를 지원하는 서비스로, 현재 6개국에서만 서비스 중이지만 연내에 14개국으로 확대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우리나라에도 추가되면 좋겠네요.
* 오리지널 콘텐츠: 오바마, 루소 형제, DC
드디어 DC 소식입니다. 스포티파이는 DC코믹스와 이미 작년에 협업을 맺었다고 밝히면서, 첫번째 결과물이 공개된다고 밝혔습니다. <Batman Unburied>는 스포티파이가 제공하는 실험적인 서라운드 사운드를 제공한다면서, ‘빌런들이 당신에게 귓속말로 속삭이는 듯한’ 체험을 하게 해 줄 거라고 하네요. 가장 기대되는 콘텐츠 중 하나입니다. 특히 DC의 핵심 IP인 배트맨을 전면에 등장시킨 제목부터 기대감을 불러오네요.
 
스포티파이는 팟캐스트와 함께 ‘오리지널 콘텐츠’역시 공개했습니다. 버락 오바마와 미셸 오바마가 설립한 콘텐츠 기업 ‘하이어 그라운드’가 함께 하는 프로그램들인데, ‘Tell Them, I Am’은 이슬람계 배우, 운동선수 등의 이야기를 담은 팟캐스트로 라마단(이슬람력 9번째 달, 올해는 4월 12일~5월 12일) 첫날에 시작합니다. 또 여기선 버락 오바마가 직접 출연하는 ‘Renegade: Born in the USA’가 예고되어 있습니다.?
아직 북미지역에 한정된 업데이트긴 하지만, 불과 얼마 전 오픈한 한국 시장에서 미적지근한 시장의 반응을 만난 스포티파이가 어떤 미래를 그리고 있는지 직접 확인해볼 수 있는 기회였습니다. 특히 배트맨을 필두로 한 IP확장에 ‘음원’ 콘텐츠가 어떻게 쓰이는지를 지켜보는 것도, 웹툰 시장에서는 꽤나 주요한 지점일 것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Categories: NEWS
웹인편집부

Written by:웹인편집부 All posts by the author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