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틀코믹스 ‘그로녹’ 작가 관련 공식 입장 및 사과문 등록

배틀코믹스에서 블리쟈드 게임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 관련 ‘폭풍의 부름’을 연재 중인 그로녹 작가님께서 한 커뮤니티를 통해 연재 중시와 사유를 등록하였습니다. 관련하여 배틀코믹스에서는 공식 입장을 공개하였으며, 이후 사과문을 추가로 등록하였습니다. 

 


[ 폭풍의 부름 프롤로그 중 ]

 

< 그로녹 작가의 글 1 > 

배틀코믹스에서 최근 서비스를 시작한 블리쟈드 게임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 관련 웹툰 작품을 연재하시던 그로녹 작가님께서 한 커뮤니티에 연재 중지와 관련 사유를 등록하였습니다. 관련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배틀코믹스 블리쟈드측 대행사와 브랜드 웹툰 계약 체결한 뒤 작가 섭외 과정에서 사실과 다른 정보를 제공하였다.

* 연재 중 터무니없이 낮은 고료를 지급하였다.

* 고료의 실체확인후 관련문제로 배틀코믹스측과 접촉하였다. 배틀코믹스에서는 과도한 수익 배분과 관련하여 플랫폼 운영비와 직원 임금지불등의 이유를 회신함.

* 또한 ‘노예계약’에 해당하는 계약서로 재계약을 요구함.

* 부당한 내용에 대해 거부를 하였지만 ‘협의점을 찾자’는 말만 반복하였음.

 

< 배틀코믹스의 공식 입장 >

이와 관련하여 배틀코믹스에서는 1차로 ‘[그로녹 작가 관련] 배틀코믹스 공식 입장’의 글을 등록합니다. 관련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첫째, 작가를 속이고 터무니 없는 고료 관련의 건

– 게임사와 ‘공모전 + 브랜드웹툰 + 공모전 홍보’ 협업 건으로 전체 예산 및 작가의 선정 그리고 제작까지 일임 받음.

– 프로작가의 일반 고료 수준 금액을 보장하였음. 기존 월 400만원을 거절하시고, 월 600만원(기존 배틀코믹스 연재작 고료 제외)은 배틀코믹스에서 드릴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

– 결과적으로 해당 건으로 본사에게는 재무적 이익이 없다. (마케팅 대행, 인건비, 운영비)

* 작가에게 부당한 계약 제시 관련의 건

– 6월 ‘더챔피언스’ 작품(그로녹 작가님의 다른 연재 작품)의 연재 계약 종료 이후 재계약을 위한 계약서 ‘초안’을 전달 드림. 관련 초안에 대해 작가님께서 불리할 수 밖에 없는 계약이라고 주장하고 있음.

– 해당 계약서의 내용은 ‘프로 작가 대우의 고료’를 월마다 약속하고 1년간 배틀코믹스 소속으로 독점적으로 작품활동관련 ‘매니지먼트’ 계약임.

– 신규 작품 준비 및 휴식 시간에도 일정 수준의 수입을 보장한다는 조항도 포함됨.

– 다만 작가님이 문제 삼은 부분은 1년이라는 기간 동안 배틀코믹스 와만 작가 활동을 진행해야 한다는 조항 부분임. 

 

< 그로녹 작가의 글 2> 

배틀코믹스 공식 입장 글 이후 다른 커뮤니티를 통해 그로녹 작가님께서 반박글을 등록하였습니다. 관련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작가를 속이고 터무니 없는 고료를 지급

– 배틀코믹스가 블리쟈드측으로 부터 마케팅 대행을 받아 작가 고료를 결정할 수 있는 권한이 있는 것은 사실임.

– 하지만 금액을 제안할 당시 책정된 금액은 ‘블리쟈드에서 지급하는 고료’라고 이야기 함. 관련 내용은 블리쟈드 측에 문의하여 확인 할 수 있었음. 

– 계약 관련 내용 확인을 위해 계약서를 달라고 요청하였지만 2개월이 지난 시점에서도 제반 사항을 공개하지 않았음.

– 수익 배당금은 블리쟈드에서 지원한 금액에서 작가에게 30%만 지불하고 70% 수익을 배틀코믹스에서 수익을 가지고 감.

– 배틀코믹스에서 월 400을 ‘다시’ 제안한 것은 사실임 하지만 자신이 항의하지 않았더라면 월200의 고료로 끝났을 것임. 

– 작가는 회당 25만원을 받고 다른 작품을 연재함

– 자신이 월 600을 요청하였다고 작성하였지만 세부적인 부분은 생략하고 자신들이 유리한 쪽으로 포장하였음.

* 작가에게 부당한 계약 제시

– 배틀코믹스는 작가의 명백한 의사로 반대하지 않는 이상 제 3매체와 계약을 대리할 수 있는 권한까지 가지고 있음 

– 또한 서면동의를 통하면 이 계약 자체를 3자에게 넘길 수도 있음

– 휴재시에도 고료를 지급한다는 내용도, 배틀코믹스의 승인 없이 휴재를 하면 1회당 50만원씩 다시 뺏어감

– 배틀코믹스에서 동의하지 않으면 무단 휴재가 됨

 

< 배틀코믹스의 사과문 > 

위 내용 등록 이후 배틀코믹스에서는 ‘그로녹 작가님 관련 사과문’을 다시금 등록하였습니다. 관련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그로녹 작가님께서 문제 제기 하신 부분을 모두 받아들이고 사과를 구하며 재발 방지에 힘쓰겠다.

* 초기 고료 협상 과정에서 배틀코믹스 측에서 부주의와 실수로 잘못된 정보를 전달 드림 (지급 금액 비율과 나머지 비용등 관련)

* 재계약건 관련 역시 작가님께서 독소조항이라고 느낀다면 분명 좋은 계약서는 아닌 것이 맞음. 

* 관련하여 배틀코믹스에서는 재발 방지를 위해 다음과 같이 진행할 예정임

– 고료 관련하여 전면적으로 재검토를 진행하여 작가님들이 납득할 수 있는 방향으로 재조정

– ‘만화 분야 표준계약서’에 의거, 공정한 계약서를 작성하고 만화가협회 공증을 받아 투명하게 공개하도록 하겠음.

 

자세한 내용은 아래 텍스트 본 내용 및 원 링크 내용을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 그로녹 작가님의 ‘히오스 주의)폭풍의 부름 연재 중지와 사유 내용 확인하러 가기 ] 

[ [그로녹 작가 관련] 배틀코믹스 공식 입장?‘ 공지 내용 확인하러 가기 ]

[ 그로녹 작가님의 ‘ 배틀코믹스 입장표명에 대한 반박?’ 내용 확인하러 가기 

[[그로녹 작가 관련] 배틀코믹스 공식 입장?” 공지 내용 확인하기 ]

 

 

Categories: NEWS
웹인편집부

Written by:웹인편집부 All posts by the author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