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계에 불어닥친 코로나19, 취소된 행사와 이벤트에 속은 타지만…

 

 

 

코로나19가 기승입니다. 웹툰인사이트를 보고 계시는 여러분, 그리고 만화와 웹툰을 사랑하시는 여러분 모두 건강하시기를 기원합니다. 보건복지부에서는 외출한 후에, 화장실을 사용하고 난 후는 물론 밥 먹기 전, 요리하기 전에 꼭 비누로 손을 씻고, 재채기는 옷소매나 팔 안쪽 등 평소에 손이 잘 닿지 않는 곳으로 막아야 한다고 권고하고 있습니다. 당연히 만화를 보고 난 후, 스마트폰으로 웹툰을 보고 난 후에도 손을 씻으면 좋습니다. 손을 씻을 때에는 30초, 속으로 생일축하 노래를 두번 정도 부르는 시간을 권장합니다.

 

 

[국내]?

코로나19가 기승을 부리면서 만화계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2월 28일 현재까지 만화와 관련한 행사나 이벤트가 연기, 취소된 소식들을 모아 정리했습니다. 부디, 빠른 시일내에 코로나19가 진정되고 다시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1) 한국만화박물관 무기한 휴관

 

한국만화박물관 전경(이미지=한국만화박물관)

 

한국만화박물관은 2월 22일부터 코로나19 예방을 위한 무기한 휴관을 공지했습니다. 한국만화영상진흥원은 이미 2월 5일로 예정되어 있던 사업설명회를 취소했고, 이어 박물관 휴관을 결정했습니다. 특히 어린이 등 감염병에 취약할 수 있는 연령층이 많이 방문하는 곳인 데다 도서관 등 오래 머물면서 밀폐되어 있는 곳이 있어 빠르게 휴관을 결정한 후 사태를 지켜보고 있는 중입니다.

 

2) 서코/부코 연기

 

행사중인 부산 코믹월드(이미지=한국관광공사)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서브컬처 행사 중 하나인 서울 코믹월드와 부산 코믹월드가 연기되었습니다. 원래 2월 15-16일로 예정되어 있던 부산 코믹월드는 3월 28-29일로, 2월 22-23일 예정이었던 서울 코믹월드는 4월 4-5일 행사와 통합 진행됩니다.

다만 행사 한달여를 앞둔 지금까지도 코로나19의 기세가 꺾이지 않고 사태가 보다 장기화될 경우, 코믹월드는 추가적인 연기 여부를 놓고 논의를 거듭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3) 대원씨아이 면접일정 연기

 

 

서브컬처 행사뿐 아니라 기업의 채용일정에도 차질이 빚어지고 있습니다. 대원씨아이는 2월 26일 채용 소셜미디어 계정을 통해 지원서 접수는 일정대로 진행하되 진행중인 면접 일정은 중단 및 연기되며, 면접 일정은 사태를 보고 추후 재통보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4) 웹툰인사이트 세미나 연기

 

이런걸 준비하고 있었답니다… 포스터도 만들어 졌는데… (이미지 출처 = 웹툰인사이트 대표님…)

 

웹툰인사이트가 2020년부터 정기적으로 찾아오기 위해 기획중이었던 미니 세미나도 차질을 빚고 있습니다. 2월부터 OTT 플랫폼과 웹툰을 시작으로 작가와의 만남, 웹툰 분야 토크콘서트 등 다양한 기획을 준비하고 있었지만 코로나19로 인해 일단 무기한 연기되었습니다. 웹툰인사이트 역시 사태가 진정 국면에 접어들고, 장소 협조가 완료되는 대로 공지할 예정입니다.

 

우리나라의 만화 행사는 주로 7-8월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여름방학 시즌에 맞춰 7월 말 서울국제만화애니메이션페스티벌(SICAF)를 시작으로 8월 초 코믹콘(COMICCON Seoul), 8월 중순 부천국제만화축제(BICOF)가 연이어 우리 곁을 찾습니다. 아직 5개월여가 남은 만큼, 이들 행사 운영팀은 코로나19와 관련된 상황을 신중하게 지켜보고 있는 중입니다.

 

 

[일본]

코로나19는 국제화의 단면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비단 우리나라만이 아니라 일본 역시 3월 2일부터 초, 중, 고등학교가 휴교하는가 하면 올림픽 연기 또는 취소에 대한 메시지도 조심스럽게 나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일본의 만화계에서도 코로나19로 인해 여러가지 행사가 취소되고 있습니다. 일본의 상황도 간략하게 정리해봤습니다.

 

1) 도라에몽 극장판 애니메이션 개봉 연기

 

3월 6일 개봉 예정이었던 <진구의 신공룡>

 

기무라 타쿠야가 깜짝 출연하는 것으로 알려진 도라에몽 극장판의 최신작 <진구의 신공룡>의 개봉이 연기되었습니다. 배급사는 3월 6일 개봉 예정이었던 도라에몽 극장판은 코로나19의 감염 확대를 막기 위해 개봉 연기를 결정했다고 전했습니다. <진구의 신공룡>은 <도라에몽> 시리즈의 40번째 작품으로 새로운 오리지널 스토리가 공개 예정되어 있어 많은 기대를 모았습니다.

 

 

2) 애니메 재팬 취소

 

유수의 기업이 참여하는 것으로 유명한 애니메 재팬.

 

애니메 재팬은 이전 이름인 도쿄 국제 애니메이션 박람회라는 이름으로도 알려져 있는 행사입니다. 올해는 올림픽으로 인해 빅 사이트가 아닌 다른 곳에서 3월 21일부터 24일까지 나흘간 개최될 예정이었습니다. 도쿄 오다이바에 위치한 빅 사이트 컨벤션 센터에서 매년 개최되는 행사로, 수백종의 일본 및 해외 TV/영화 애니메이션 제작사, 게임 제작사 등에서 작품과 관련 상품을 전시하고 판매하는 행사입니다.

단순 상품 판매만이 아니라 인기 성우들의 라이브 공연 등이 예매를 통해 공개됩니다. 뿐만 아니라 서브컬처 행사의 백미 코스프레 행사도 알차게 준비되어 있습니다. 2019년 기준 14만명 이상이 방문할 정도로 인기 높은 행사지만,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취소되었습니다.

 

3) 시즈오카 하비쇼 취소

 

시즈오카 하비쇼 전경(이미지=시즈오카 모형교재협동조합)

 

5월 13일부터 17일까지로 예정되어 있던 제 59회 시즈오카 하비 쇼가 취소되었습니다. 시즈오카 하비쇼는 일본을 대표하는 모형 박람회로, 건프라 공장과 하세가와 모형, 타미야 등의 모형기업 본사가 모여 있는 시즈오카 모형교재협동조합이 운영합니다. 매년 7만명 이상이 방문하는 단일 모형 박람회로는 일본 최대 규모를 자랑합니다.

건담 프라모델 제작사 반다이스피리츠, 미니카 제작사 타미야 등 프라모델, 목제 모형, 무선조정(RC), 미니어처 제작사의 신상품이 전시되며, 특히 반다이나 타미야 등의 일본 모형업체는 이 시즈오카 하비쇼를 통해 신상품의 국내외 판로를 확보하기 때문에 중요한 전시회로 평가받습니다. 시즈오카 하비쇼 역시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취소되어 재개 여부가 불투명합니다.

 

이와 더불어 도쿄에 위치한 디즈니랜드 역시 2월 29일부터 2주간 휴관을 결정했습니다. 대표적인 관광지이자 수많은 방문객이 찾는 디즈니랜드도 3월 15일까지 임시 휴관 기간 중 유관기관과 협조를 통해 연장 여부를 결정한다고 알렸습니다. 이렇게 관광지는 물론 많은 사람이 모이는 서브컬처 행사들이 취소되면서, 3월 22일로 예정된 대규모 동인행사인 사쿠레이 신사 예대제는 물론 5월로 예정되어 있는 일본 최대의 동인행사 코미케(코믹 마켓)의 개최 여부도 불투명해졌습니다. 특히 코미케의 경우 3월 중순으로 예정된 서클 참가자 발표 전까지 상황이 나아지지 않으면 전면 취소 가능성도 열려 있을 뿐 아니라, 참가 신청자 사이에서도 불참 여부를 고민중이라는 소셜미디어 글이 심심찮게 보이고 있습니다.

 

코로나19는 우리가 만나보지 못했던 재난입니다. 때문에 속은 타지만, 최전선에서 분투하고 있는 의료진과 질병관리본부 등 유관기관을 응원하는 한편, 우리가 할 수 있는 생활 속 예방책을 최대한 지키며 주변의 어려운 이웃을 살펴야 할 때입니다. 다시한번 모두 건강한 봄을 맞을 수 있기를 바라면서, 소식 마칩니다.

 

Categories: NEWS
웹인편집부

Written by:웹인편집부 All posts by the author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