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디북스 공식입장 공개, “이번 일에 깊은 책임감을 느끼고 있습니다”

리디북스에서는 최근 099 작가의 주장과 관련한 공식 입장을 발표했습니다. 리디북스에서는 <삼천의 밤>을 독자분들에게 소개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왔다며 일련의 프로모션 역시 꾸준히 진행했다고 밝혔습니다. 리디북스 홈에 위치한 ‘오늘 리디의 발견’을 독자에게 가장 사랑받을 수 있는 작품을 소개하는 공간이라며 <삼천의 밤>은 2017년 4월 이후 약 40회 이상 ‘오늘 리디의 발견’영역에 소개되었으며, 단독 이벤트 5회를 비롯, 다른 작품과 함께하는 통합 이벤트 역시 15회 이상 진행했다고 밝혔습니다. 

 

 

 

다만 “해당 사항에 대한 상세한 안내가 진행되지 못해 099 작가님께 큰 상처를 받은 것 같아 죄송한 마음 뿐”이라고 밝히며 이후 충분한 설명과 안내를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다른 직계약 작품 중에 MG지급 작품이 없다’는 부분에 대해서는 “독점으로 서비스하는 모든 웹툰에 MG를 제안하고 있습니다”라고 답했습니다.

그러면서 <삼천의 밤> 담당 PD의 경우 계약 승계된 작가의 작품을 전폭 지원할 수 있도록 신규 계약업무가 아닌 편집자로서의 소양을 바탕으로 작품개발에 집중했다며 해당 PD에게 리디북스의 전반적인 계약과 내용을 충분히 숙지시키지 못해 생긴 오해로, 모든 책임이 리디북스에게 있다고 밝혔습니다.

 

따라서 “다른 웹툰에는 MG를 지급하지 않는다”는 말은 사실이 아니며, 또한 “독점으로 서비스를 진행하는 모든 웹툰에 ‘MG를 제안’하여 창작자에게 아낌없는 투자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리디북스는 이로 인해 작가님께서 얻으셨을 심적 고통을 깊이 이해하며, 이후 재발 방지를 위한 직원교육 시스템을 도입해 이런 일이 없도록 임직원 모두가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입니다”라고 전했습니다.

 

아래는 입장문 전문(링크)입니다.

 

[리디북스] 웹툰 <삼천의 밤> 관련 안내 

 

안녕하세요, 리디북스입니다.

 

먼저 리디북스에서 서비스 중인 웹툰 <삼천의 밤> 099 작가님과 관련한 사항으로 인하여 많은 분들께 심려를 끼쳐드린 점 진심으로 사과 드립니다.

 

많은 작가님들의 도움과 독자님들의 사랑으로 성장해 온 리디북스가 이러한 일로 심려를 끼쳐드리게 되어 임직원 모두가 참담한 심경입니다. 그 동안 함께해 온 많은 작가님과 독자님께 더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고민을 거듭해왔기에 이번 일에도 깊은 책임감을 느끼고 있습니다. 이에 조심스럽게 안내 드리니, 부디 리디북스의 진심을 헤아려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 드립니다.

 

1.리디북스는 099 작가님과 함께 하고 싶습니다.

099 작가님의 <삼천의 밤>을 서비스하게 된 것은 리디북스에게도 뜻깊은 일이었습니다. <삼천의 밤>은 의미있는 작품이었고, 담당자들도 모두 기쁜 마음으로 함께하게 되었습니다.

리디북스는 <삼천의 밤>을 서비스 하기 전, 웹툰 시장을 활성화하기 위하여 ‘만두코믹스’라는 회사에 투자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이후 2017년 4월 30일, 만두코믹스 플랫폼 서비스가 불가피하게 중단되면서, 리디에서 만두코믹스 모든 작품 계약 일체와 임직원 모두에게 리디북스 내에서 둥지를 마련해드리면서 함께 나아가게 되었습니다. 099 작가님의 담당 PD님 역시 당시 만두코믹스에 재직 중이던 직원 분으로, 작가님께서 기존과 동일한 환경에서 작품에 몰두할 수 있도록 함께 모셔 오게 되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기존 리디북스의 작가 지원 정책이나 운영 정책에 대해 작가님께 충분히 설명되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작가님께서 마음이 다치셨다는 이야기를 듣고, 작가님의 작품을 독자님께 소개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는 많은 리디북스 담당자들이 함께 마음 아파했습니다.

작가님의 상처를 완전히 치유할 수는 없겠지만, 앞으로 작품 서비스를 진행하면서 서로의 진심을 이해할 수 있기를 간절히 고대하고 있습니다. 다시 한 번 작가님께 진심으로 사과말씀 드립니다.

 

2.리디북스는 <삼천의 밤>이라는 작품을 독자님께 소개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해왔습니다.

099 작가님의 <삼천의 밤>이 독자님의 사랑을 받을 수 있는 작품이라 생각했기 때문에 만두코믹스에서 계약된 내용을 그대로 승계하여 리디북스가 주체가 되어 MG를 꾸준히 지급해 왔습니다. 감사하게도 독자님 역시 <삼천의 밤>이라는 좋은 작품을 알아봐주시고 함께 호흡해 왔습니다.

 

리디북스는 더 많은 독자님들이 <삼천의 밤>과 함께할 수 있도록 일련의 프로모션도 꾸준히 진행해왔습니다. 리디북스 홈에 위치한 ‘오늘 리디의 발견’은 독자님께 가장 사랑받을 수 있는 작품을 소개하는 공간입니다. 099 작가님의 <삼천의 밤>은 2017년 4월 이후 현재까지 약 40회 이상 ‘오늘 리디의 발견’ 영역에 소개되었으며, 단독 이벤트 5회를 비롯하여 다른 작품과 함께 진행하는 통합 이벤트 역시 15회 이상 진행된 바 있습니다.

다만, 이에 대한 상세한 안내가 작가님께 진행되지 못하여 작가님께서 큰 상처를 받으신 것 같아 죄송한 마음뿐입니다. 이후에는 작가님께 충분한 설명과 안내를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3.리디북스는 웹툰 시장을 활성화하기 위하여 독점으로 서비스하는 모든 웹툰에 MG를 제안하고 있습니다.

<삼천의 밤> 담당 PD님의 경우 계약 승계된 작가님의 작품을 전폭 지원할 수 있도록 신규 계약 업무가 아닌 편집자로서의 소양을 바탕으로 작품개발에 집중해왔습니다. 이번 일은 담당 PD님께 리디북스의 전반적인 계약 방침과 내용을 충분히 숙지시켜 드리지 못해 생긴 오해로, 모든 책임은 리디북스에게 있습니다.

 

099 작가님께서 담당 PD님을 통해 안내 들었다는 내용 중 일부인 ‘다른 웹툰에는 MG를 지급하지 않는다’는 점은 사실이 아니며, 리디북스는 웹툰을 비롯한 다수의 작품에 적극적인 투자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독점으로 서비스를 진행하는 모든 웹툰에 MG를 제안하여 창작자에게 아낌없는 투자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리디북스는 이로 인하여 작가님께서 얻으셨을 심적 고통을 깊이 이해하고 있으며, 이후 재발 방지를 위한 직원교육 시스템을 도입하여 다시는 이러한 일이 없도록 임직원 모두가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입니다.

 

4.리디북스는 웹툰 생태계를 이해하고 보호할 수 있는 체계적인 시스템을 구축하겠습니다.

리디북스는 많은 작가님들의 좋은 작품과 이를 읽어주시는 감사한 독자님, 그리고 함께해주시는 파트너사 담당자 분들과 함께 만들어왔습니다. 이번 일로 임직원 모두가 많은 것을 배우게 되었고, 내부에서도 자성의 목소리가 이어졌습니다.

 

이후 리디북스는 웹툰 시장을 이해하고 창작자의 권익 보호를 위한 법률적, 제도적, 도덕적 가이드라인을 만들고 체계적인 직원 교육 시스템을 구축하겠습니다. 이를 통해 작가님과 함께 일하는 PD님이 창작자에게 큰 힘이 되고, 리디북스가 건전한 웹툰 생태계를 만들어 나갈 수 있는 파트너로 거듭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리디북스와 함께해 주시는 모든 분들의 따끔한 질책과 아낌없는 조언에 진심으로 감사 드립니다. 이 또한 모든 분들의 관심과 사랑임을 알고 있기에, 더 죄송한 마음입니다.

 

다시 한 번 고개 숙여 사과 드리며, 이후 재발 방지를 위한 책임을 다할 것을 약속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리디북스 드림.?

Categories: NEWS
웹인편집부

Written by:웹인편집부 All posts by the author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