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인프렌즈가 “IPX”로 이름을 바꾸고 IP기반 사업을 시작한다

 

 

 

네이버의 캐릭터 사업 부문을 담당하고 있는 라인프렌즈가 ‘IPX’로 사명을 변경합니다. 지난 21일 라인프렌즈는 ‘IPX’를 공식 출범하고 디지털 지식재산(IP) 기반의 메타버스와 NFT 등 관련 비즈니스를 전개해 디지털 IP 플랫폼 기업으로 본격적인 글로벌 시장 공략에 나섭니다.

 

이번 사명 변경은 라인프렌즈 법인 설립 7년 만입니다. 오프라인 중심의 소매업을 넘어 디지털, 가상, IP 중심으로 체제를 전환하기 위해 새로운 기업 정체성을 확립한다는 취지가 담겨 있고, 글로벌 팬덤 기반의 IP 생태계를 확장해 메타버스 시대를 이끌어나가겠다는 의지가 담겨있다고 IPX는 설명했습니다. 이와 별도로 기존의 라인프렌즈 명칭은 오리지널 캐릭터 IP, 오프라인 스토어 등의 브랜드명으로 계속 사용되며, 해외 법인들의 사명도 기존대로 유지됩니다.

 

2015년 라인에서 분사 후 오프라인 리테일 중심의 비즈니스를 전개해 온 라인프렌즈는 팬더믹 이전부터 발 빠른 디지털 전환을 통해 자사 캐릭터 IP의 활동 영역을 제품이나 단순 영상 콘텐츠에서 나아가 버추얼 인플루언서 영역으로 확장했습니다. 또한 오프라인 스토어를 버추얼 공간으로 옮겨 디지털 브랜드 경험을 확대하고, 온라인 커머스를 강화하는 등 디지털 IP 비즈니스로의 전환을 꾀했습니다.

 

실제 라인프렌즈의 전체 IP 거래량은 2016년부터 연평균 약 28% 증가해 지난해 약 1조원을 달성하고, 온라인 매출은 코로나19 전인 2019년 대비 31% 이상 증가하며 디지털 IP 기반의 비즈니스 역량을 입증했다고 IPX는 알렸습니다. IPX는 최근 메타버스 및 NFT 서비스까지 확장 가능한 새로운 IP 생성 플랫폼 ‘프렌즈'(FRENZ) 런칭 소식을 알리며 캐릭터 IP 중심의 ‘디지털 IP 엔터테인먼트 비즈니스’ 본격화를 위해 이미 시동을 건 바 있습니다.

 

FRENZ는 유저들이 직접 자신의 개성과 취향을 반영한 캐릭터 IP를 만들고 소유할 수 있는 색다른 경험을 제공한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이 밖에도 IPX는 글로벌 패션 및 엔터테인먼트 분야의 아티스트들과 그동안 선보이지 않았던 새로운 개념의 버추얼 IP를 선보이며, BT21, WDZY, TRUZ 등 엔터테인먼트 및 게임 등 다양한 분야의 파트너사들과 함께 새로운 캐릭터 IP를 제작했던 전문성과 독보적 크리에이티브 역량을 기반으로 자사가 개척한 ‘버추얼 캐릭터 IP’ 영역을 계속해서 넓혀 나갈 계획을 밝혔습니다.

 

IPX 김성훈 대표는 “IPX는 그 동안 독보적인 크리에이티브 역량과 기존 캐릭터 비즈니스의 틀을 깨는 차별화된 행보로 오프라인 리테일 중심에서 디지털 비즈니스로 전환, 글로벌 MZ세대를 공략하며 전 세계 4000만명에 이르는 팬덤을 확보할 수 있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이번 사명 변경을 시작으로 메타버스?NFT 기반의 신사업을 전개하며 ‘디지털 IP 플랫폼 기업’으로 도약, 버추얼화 뿐 아니라 누구나 창작과 공유가 가능한 캐릭터 IP를 중심으로 디지털 IP 비즈니스 생태계를 조성하고 메타버스 패러다임 변화에 맞는 ‘디지털 IP 엔터테인먼트 비즈니스’를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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