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남자친구’ 표절인가, 참고인가 – 크리틱엠 표절에 대해 이야기 하다

크리틱엠에서 웹툰과 만화에서 민감하지만 꼭 필요한 주제인 ‘표절’에 대한 커버스토리를 공개하였습니다.

 

 

 

크리틱엠 신규 커버스토리가 공개되었습니다. 이번에 공개된 커버스토리는 굉장히 민감한 소재인 ‘표절’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최근 네이버 웹툰에서 큰 논란을 불러온 박미숙 작가님의 ‘내 남자친구’ 작품에 대해 ‘이작품이 과연 표절인가’라는 질문을 던지고 있습니다. 또한 미디어믹스에서 나타난 원작 만화 침해 사례들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만화에서 표절의 법적인 정의와 의미 그리고 주요 사례 : 네이버 <내 남자친구>(박미숙 작)는 표절인가, 참고 수준인가? [바로가기]

– 일반적인 10대 취향의 만화들에서 볼 수 있는 범주를 크게 벗어나지 않으며, 도리어 우리나라와 중국의 10대 만화들이 서로 매우 유사한 것은 어쩌면 피할 수 없는 현상이다.
– 특정한 컷에 대해 일부 작가가 법적 독점을 주장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 만화의 미디어믹스에서 나타난 만화 원작 침해 사례 [바로가기] 

– 내게 너무 사랑스러운 뚱땡이> vs <두근두근 체인지>사건
– <바람의 나라> vs <태왕사신기>사건
– <웍더글덕더글> vs 뮤지컬 <점프>사건
– <설희> vs <별에서 온 그대>사건
– 침해의 판단 기준과 실무상 침해 여부 판단 팁?

 

표절과 관련한 커버스토리 내용이 추가될 예정인 가운데 과연 어떤 이야기들로 만화와 웹툰 시장에 화두를 던질 것인지 관심이 모아지는 가운데 그 내용을 함께 확인해 보시지요.

 

[ 만화 웹툰 비평 웹진 크리틱엠 바로가기 

 

Categories: NEWS
웹인편집부

Written by:웹인편집부 All posts by the author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