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플레이스토어, 투믹스 등 앱 이용자에 경고 메시지 노출 및 이용 제한… “구글에 이의 제기 요청했으나 응답 없어”

투믹스의 안드로이드 앱(구글 플레이스토어)이 지난 11일부터 검색이 되지 않고, 기존 설치 사용자에게도 “유해한 앱 제거, 유해한 앱일 수도 있습니다”라는 경고 메시지가 노출되고 있습니다. 투믹스는 공지사항을 통해 “해당 현상은 광고 정책에 위반되는 부분이 있다는 구글 측 주장에 의한 것”이라면서 “투믹스 앱은 회원님의 기기에 유해하거나 악의적인 어떤 기능도 포함하지 않고 있습니다”라고 해명했습니다.

 


 

 

투믹스 뿐 아니라 팟캐스트 플랫폼인 ‘팟빵’등 일부 유명 서비스들에서도 구글 플레이스토어의 이용이 제한되는 등 문제가 발견되었습니다. 이는 앱 광고 서비스를 제공하는 TNK팩토리의 솔루션을 설치한 앱들 중 일부가 공통적으로 겪는 문제로 확인되었으며, TNK팩토리에서는 2019년 1월 6.48버전의 업데이트 당시에는 물론 지금까지 별도의 업데이트가 진행되지 않아 정책 위반, 허가받지 않은 광고 클릭 촉진등의 가능성이 없었음에도 차단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해명했습니다.

 

 

팟캐스트 어플 ‘팟빵’의 공지사항

 

 

동시에 TNK팩토리는 이번 이슈에 대해 구글측에 자사의 모든 소스를 공개해 검토를 요청했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TNK팩토리는 반드시 자사 서비스앱에서 1주일 이상 이런 이슈가 발생하는지를 확인 후 파트너사에 배포하는데, 2019년 1월에 적용된 버전이 아무런 업데이트가 없는데도 갑자기 정지된 케이스가 발생해 당혹스럽다는 입장을 발표했습니다. 끝으로 TNK팩토리는 이번 내용에 대한 피드백은 미국 시간으로 업무가 시작되는 오늘(14일) 저녁이 되어서야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습니다.

 

국내 최대 점유율을 보유한 어플리케이션 플랫폼인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9개월 넘게 문제 없이 이용하고 있던 서비스를 아무런 경고 없이 우선적으로 차단했다는 점에서 이번 문제는 거시적인 관점에서 ‘을’이 될 수 밖에 없는 플랫폼이 일방적으로 피해를 당한 사례가 됩니다. 불법적으로 유통되는 것이 아닌, 합법적으로 유통되고 있는데다 9개월간 이용에 문제가 없었던 프로그램을 일시에 차단해 받은 피해를 보상받을 수 있는지 여부도 불투명한 상황입니다.

 

?한편, 투믹스 관계자는 안드로이드 사용자들에게 현재 문제가 해결되는 동안 투믹스 웹을 이용하거나, 원스토어 등에서 투믹스 앱을 다운받아 이용하면 문제 없이 이용이 가능하다고 알렸습니다. ?

 

Categories: NEWS
웹인편집부

Written by:웹인편집부 All posts by the author

Leave a reply